아직 가보지 않은 길로 가라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아직 가보지 않은 길, 새로운 길입니다.
새로운 길은 흥미와 모험으로 가득하며, 흥분과 짜릿함이 있습니다. 새로운 길을 가기 보단 기존의 것을 모방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을 일을 다시 해보았자 세상은 1에서 n이 될 뿐입니다. 익숙한 것이 하나 더 늘어날 뿐이죠. 하지만 뭔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면 세상은 0에서 1이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개 예기치 못한 곳에서 가치를 찾아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어떤 공식을 따라 해서가 아니라 사업을 생각할 때 가장 기본적인 원칙에 충실했기 때문입니다.
경쟁하고 있는 회사는 시장 가격에 물건을 팔 수밖에 없지만, 독점기업은 시장을 손에 쥐고 있으므로 스스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독점기업은 경쟁자가 없으므로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수량과 가격으로 물건을 생산합니다. 이러한 독점기업은 무한히 현금의 흐름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무한히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다면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이 어려운 과제에 투자하지 않는다면,
지금 아무리 엄청난 이익을 내고 있다 해도
미국 기업들은 문을 닫게 될 것이다.
by 피터 틸
창조적 독점기업을 세우라
창조적 독점이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그 제품을 만든 사람은 지속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입니다. 경쟁하지 말고 창조적 독점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이윤을 얻어야 합니다. 사실 경쟁이란 아무도 이윤을 얻지 못하고 그저 생존을 위해 피터지게 싸우다 모두 쓰러지는 길일 뿐입니다. 창조적 독점기업을 세울 때 비로소 0에서 1이 되는 기적의 기업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독점기업의 특징
독점기업은 나름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보통은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독자기술, 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그리고 브랜드 전략입니다.
1) 독자기술
독자 기술이 있으면 해당 제품을 복제하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독자 기술이야말로 기업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자기술이 있을 때, 0에서 1로 나아갈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해당 제품을 더 유용하게 만들어줍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강력한 것이지만, 그 효과를 누리려면 초창기부터 사용자들에게 해당 제품이 가치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가치는 입에서 입으로, 소문에서 소문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가치야말로 0에서 1로 나아가는 주춧돌입니다.
3) 규모의 경제
독점기업은 규모가 커질수록 더 강해집니다. 판매량이 클수록 제품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고정비가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신생기업이라면 처음 디자인할 때부터 대규모로 성장할 잠재성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4) 브랜드 전략
어느 회사든 자기 브랜드에 대해서는 당연히 독점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튼튼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독점기업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물론 실질이 아닌 브랜드에서부터 시작하려는 것은 위험한 전략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독점기업 세우기
독점기업은 브랜드, 규모, 네트워크 효과, 기술 중 몇 가지 요소가 합쳐져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신중하게 시장을 선택하고 의도적으로 시장을 확장시켜야 합니다.
1)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하라.
모든 신생기업은 처음에는 작게 시작합니다. 모든 독점기업은 시장을 크게 지배합니다. 따라서 모든 신생기업은 아주 작은 시장에서 시작해서 시장을 점점 크게 지배해나가야 합니다. 너무 작다 싶을 만큼 작게 시작하십시오. 신생기업에게 완벽한 시장은 경쟁자가 없거나 아주 적으면서도 특정한 사람들이 적은 규모로 모여 있는 시장입니다. 큰 시장은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2) 몸집을 키워라.
틈새시장을 만들어 지배하게 되었다면, 관련 있는 좀 더 넓은 시장으로 서서히 사업을 확장해야 합니다. 아마존이 좋은 사례입니다. 제프 베조스의 비전은 온라인 소매점을 모두 먹어버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용의주도적으로 책에서부터 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상품 목록에 올릴 수 있는 책은 수백만 권이었지만, 그 수백만 권은 모양이 거의 똑같았고 배송 또한 쉬웠습니다. 그리고 가장 안 팔리는 일부 서적은 소매점들 입장에서는 이익이 나지 않기 때문에 재고로 쌓아두기를 꺼렸지만, 아마존 입장에서는 가장 열정적인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상품이었습니다. 서점에서 멀리 살거나 평범하지 않은 책을 찾는 사람들에게 아마존은 곧 구세주와 같은 대안이 되었던 것입니다.
3) 숨겨진 비밀을 찾아내라.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관해 누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아무도 미처 발견하지 못한 숨겨진 비밀을 발견할 때 위대한 기업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에어비엔비를 생각해보십시오. 에어비엔비가 생기기 전에는 여행자들이 비싼 값을 치르고 호텔방을 잡는 것 말고는 다른 대안이 거의 없었고, 집주인들은 쓰지 않는 공간을 믿고서 쉽게 빌려줄 방법이 없었습니다. 에어비엔비는 방치되어 있던 이런 공급과 수요를 알아보았고, 사업화했습니다. 다른 사람은 전혀 가치를 발견하지 못했던 일이었습니다.
너무도 간단해 보이는 것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통찰력만으로도 중요한 가치 있는 기업을 세울 수 있다면 세상에는 아직도 세울 수 있는 훌륭한 회사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모든 위대한 기업들은 남들에게는 감추고 있는 숨겨진 비밀을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동업자 찾기
무언가를 시작할 때 결정해야 하는 것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와 함께 시작할 것이냐? 입니다. 공동 창업자를 고르는 일은 결혼과도 비슷해서 창업자 간의 충돌은 이혼만큼이나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능력이나 서로 보완적인 능력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동 창업자들이 서로를 얼마나 잘 알고 얼마나 잘 협업하는가 하는 부분도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공동 창업자간에 엇박자가 날 수 있는 요인을 미리 예측해본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개념을 구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1) 소유권 : 법적으로 회사의 자산을 소유한 사람이 누구인가?
- 2) 점유권 : 실제로 매일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 3) 통제권 : 공식적으로 회사에 생긴 일들을 통제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이상과 같은 내용들을 참고해서, 제로에서 1로, 창조적이고 독점적인 기업을 일으키기 위한 날갯짓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금융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리의 마법을 내 편으로 삼으면 일어나는 일 (0) | 2023.01.24 |
---|---|
시장을 이기는 미국주식 2배수 투자 (0) | 2023.01.04 |
돈의 비밀을 알고, 기하급수적으로 돈을 버는 돈의 경제학을 실천하자 (0) | 2022.12.23 |
미국배당주투자의 정석, 부자들의 잃지 않는 투자비법 (0) | 2022.12.17 |
UPRO, TQQQ, UDOW 완전 분해, 미국주식 ETF 투자의 정석 (0) | 2022.12.14 |
댓글